안녕하세요. 소나무의 철학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교육철학자 로버트 가네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로버트 가네의 교육철학은 그의 저서 "학습의 조건"에 잘 나타나 잇습니다.
가네의 이론은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내적 조건을 중시하는 점에서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절충적인 접근을 보여주는데요
그의 철학을 대표하는 세 가지 주요 개념을 살펴보겠습니다.
로버트 가네의 철학의 주요 개념
첫째, 학습 유형의 다양성입니다. 가네는 학습에는 여러 유형이 존재하며, 각각의 학습 유형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이는 교육 과정 설계 시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와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둘째, 학습의 위계성입니다. 가네는 학습된 능력이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로 축적되며, 높은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낮은 단계의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교육과정이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셋째,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입니다. 가네는 교수-학습 과정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설계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교수 이론을 통해 주의를 얻기, 학습 목표 설정, 선수 학습 회상 등의 9가지 교수 사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교육자가 학습의 내적 인지 과정을 이해하고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가네의 교육 철학은 오늘 날 교육과정 설계와 교수법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의 이론은 교육자들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가네의 접근 방식은 학습자의 내적 조건과 외적 환경을 모두 고려하는 균형잡힌 교육을 추구하는 현대 교육의 흐름과도 일치하며, 이러한 관점을 우리들에게 풍부한 내용과 통찰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철학과 우리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학 단상] 고전 철학 공부방법에 대한 단상 (0) | 2024.04.16 |
---|---|
[해외 철학] 존 듀이의 철학과 우리의 삶, 그리고 교훈 (0) | 2024.04.04 |
[서양 교육철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철학과 오늘날의 우리는 (0) | 2024.03.18 |
[에세이] 철학은 우리 삶의 나침반이다. (0) | 2024.03.02 |
[해외 철학] 쇼펜하우어 명언 모음,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 명언 속에 답이 있다. (2) | 2024.02.29 |